고려대
 
작성일 : 10-10-07 18:36
고려대 통계학과-조금이나마 도움이 될만한 공부방법,실전,면접
 글쓴이 : 박아람
조회 : 2,037  
전적대학 : 아주대 심리학과

합격대학 : 고려대 통계학과

어떤 내용으로 무엇부터 시작해야 될지 모르겠지만
학원을 다니면서 벽에 걸린 합격수기를 읽으면서 나도 합격해서 꼭 써야겠다라고 생각했었는데 지금 이렇게 합격수기를 쓰고 있으니 우선은 기쁜 마음으로 시작하려고요.
제가 공부하는 중에 고생한 내용보다는 어떻게 공부를 했느냐가 조금이나마 다음 분들께 도움이 더 될 테니 감히 저의 공부 경험을 바탕으로 도움이 될만한 점들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편입 공부에 있어서 어휘력이 첫 번째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처음에 시작할 때 거로vocabulary를 봤거든요.
약 3번 보니깐 대충 어휘에 틀이 잡히더라고요.
그다지 열심히 외우지 않은 단어도 추측할 수 있게 되고 눈이 넓어지니깐 처음 보는 단어도 외우기 수월해 지더라고요.
그리고 이진태 선생님께서 계속해서 반복해 주시고 동의어를 정리 잘 해주셔서 어휘에 대한 두려움을 많이 없앤거 같아요.
어휘가 우선 잡히면 어휘문제뿐만 아니라 문장완성이나 독해문제에도 도움이 많이 되니깐요.
그런데 중요한건 성실인거 같아요. 거로voca볼때 하루 분량으로 한달로 나눠서 하루도 거르지 않고 외워보시면 아마도 놀라운 결과가 나타날거에요.
그리고 단어 외우는데 쓰고 또 쓰고 외울 때까지 한 단어 가지고 씨름하지 마세요.
하루 분량에 단어를 처음 단어부터 한 10번 정도씩 눈으로 보고 읽어보고 외워지지 않았어도 다음 단어로 넘어가고 그렇게 단어 전체를 외우고 이걸 하루에 몇 번씩 반복하는 거에요. 또 쉴 때나 이동할 때 머릿속으로 오늘 외운 단어를 기억해보려고 노력하고 의미나 단어가 기억나지 않는 단어는 다시 돌아가서 확인하고 또 확인하면 많은 어휘를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데 도움이 되실 거에요.
아, 그리고 한가지는 단어를 의미가 일대일로 대응시켜서 외우는 것보다 한 단어의 한글로 되어있는 여러 의미를 보면서 단어의 쓰임이나 뤼앙스를 익히면 나중에 문장완성이나 까다로운 어휘문제에 많이 도움이 되더라고요.

문법에서 항상 관계대명사에서 헤매고 그랬는데 조선희 선생님께서 너무 잘 가르쳐 주셔서 나중에는 관계대명사 문제가 제일 쉬워지더라고요.
그리고 맨날 질문하러 가서 귀찮기도 하셨을 텐데 그때마다 너무 잘 가르쳐 주서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문법은 아카데미 반 교재가 너무 좋아서 그 책을 계속해서 반복하고 문제를 풀어 보면서 유형을 익히면 좋을 거에요.

독해는 처음에 잘 안돼서 단어만 알면 다하겠지 했는데 막상 단어 많이 알아도 그것도 아니더라고요.
독해에 자주 나오는 주요구문을 익히고 지문에서 동사나 명사와 함께 쓰는 전치사를 익숙하게 하는게 중요한거 같아요.
고생하신 조진숙 선생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실전에서는 시간 배분을 잘 하시는 게 문제를 잘 푸는 요령이 되더라고요.
고려대 시험을 볼 때 문제수가 많았지만 워낙 시간이 길어서 기출문제 푸는데 시간으로 크게 어려움이 없었던 터라 방심했죠.
독해가 0,5점 점수가 높다고 독해에서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바람에 앞에는 허겁지겁 풀고 틀린 것도 못 고치는 상태였죠.
다행히 문장완성은 단어의 뤼앙스를 잘 알고 있으면 풀기가 수월했어요.

그리고 면접은 반영률이 50%를 차지하기 때문에 중요한건 말할 것도 없고, 교수님들이 굉장히 압박면접하시거든요.
얼굴을 잘 보시지도 않고 ‘당신이..’ 하시면서 엄청 무서우셨는데 제가 워낙 쪼는 편이 아니라 너무 뻔뻔하게 했나 걱정했었는데 지금 편입한 친구들 이야기 들어보니깐 대부분이 심하게 말하면 다들 따지고 나왔더라고요.
거기서 주춤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충분히 말하는 게 포인트 인 것 같아요.
아 의견이 아니고 정답이죠.
들어가기 전에 프린트 물 한 장에 있는 전공 관련 질문이 6,7개를 보고 생각하고 들어가더라고요.
교수님들이 전적대학의 전공을 고려하시기 때문에 문제를 다 대답하지 못했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면접보기 전에 전공서적은 좀 보고 가야겠죠.

학교를 다니고 있는 지금 면접 보셨던 교수님들 그렇게 좋은 분들 없으시더라고요.
그리고 빡세긴 하지만 수업내용에 너무 만족하고 학교 시설이 좋아서 학교 다니기가 즐겁답니다.
또 오히려 다른 학교보다 편입생에 대한 편견 같은 게 덜 해서 그런 걱정은 많이 할 필욘 없는 것 같아요.

편입을 하겠다고 다짐한 이상 마음이 헤이해지지 않게 매일 매일 자신을 채찍질 해가면 다시금 마음을 잡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편입이라는 목표를 이루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편입이든 어떤 목표를 성공해서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는 게 어쩌면 더 중요한 목표이기에 즐거운 마음으로 그 기간을 잘 보내면 편입뿐만 아니라 더 가치로운 것들을 얻으실 수 있을 거에요.
먼저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부모님, 학원 선생님들, 직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2-05-24 17:25:10 합격수기에서 복사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