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전체
 
작성일 : 15-07-17 00:40
[대방]why not you? 당신도 합격생이야
 글쓴이 : bkor
조회 : 1,154  
합격수기

수기가 많이 늦었습니다.. 합격하고 학교에 적응하며 바쁘게 살다보니 어느새 7월이네요.. 날씨가 더워서 공부하는데 쉽게 지칠 수도 있는데 페이스 조절 잘 하시고 끝까지 인내하셔서 꼭 합격문을 여시는 분들 모두 되시길 바랍니다!
작년을 생각하면서 제가 공부했던 방식들과 어떤 자세로 공부를 했었는지 나누고 싶어 글을 올립니다. 공부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1. 전적대학 : 수도권 전문대 영어과 (4.44) / 학점은행제 경영학 (3.86)

2. 합격대학 : 성균관대, 인하대, 숭실대, 명지대, 국민대, 단국대, 동국대, 홍익대

3. 편입동기 : 전문대를 졸업했기 때문에 학문에 대한 갈급함이 있어 편입을 결심함

4. 공부방법

문법 : 저는 3월부터 편입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첫 달은 ‘7천만영어’ 교재로 공부했고 순차적으로 기본문법, 접전 ing 교재로 공부하여 학원 커리큘럼에 충실히 따랐습니다. 원장님께 문법을 배우다 보면 기존의 개념들을 새롭게 배우게 될 것입니다. 또한 가장 쉽게 익히게 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놀라웠던 강의였고 영어의 핵심내용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공부할 때 입으로 소리 내서 많이 하시고 복습 철저히 하신다면 문법에 대한 걱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9월이 넘어서야 개념을 모두 정리했습니다. 9월 이후부터 문제풀이에 집중해도 충분하니 너무 조급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계속 새로운 문제를 풀기보다는 기존에 풀었던 문제 중 틀린 문제나 어려운 문제들을 반복적으로 푸셔야 합니다. 새로운 문제풀이와 기존에 풀었던 문제를 반복하며 균형을 맞추어 가신다면 문법문제는 여러분에게 고마운 문제가 될 것입니다.   

어휘 : 기본반에서 빨간책부터 시작해서 파란책, S/A, 프린트 모두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편입 문제 풀 때 모르는 단어 나오면 따로 A5 사이즈 노트에 정리해서 외웠고, 이동시에 노트 들고 다니면서 많이 외웠습니다. 전 스스로 지루하게 느끼지 않게 집 갈 때는 프린트어휘 복습하고 학원 올 때는 S/A 보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어휘공부의 핵심은 빠르게 많은 단어를 여러 번 보는 것입니다. 꾸준히 반복하여 공부하신다면 많은 양의 단어를 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초반에는 스터디를 적극 활용해서 외우세요! 함께 공부하는 효과가 어휘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다고 느꼈습니다.

독해 : 문법, 어휘 공부와 절대 별개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초반부터 독해공부 열심히 하셔야합니다. 초반엔 하루 2지문(새로운 지문)은 기본으로 읽으시고 점점 늘려가세요. 후반 가서는 10지문 이상을 하루에 소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독해지문을 푸실 때 교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처럼 시간 재서 푸시고, 답 확인하시고, 지문을 꼼꼼히 읽고(문장구조, 단어 확인) 소화해서 입으로 반복하세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11~12월에는 많은 문제를 풀어야하기에 초반에 입으로 소리 내서 열심히 하셔야합니다. 그것이 쌓여 독해할 때 토대(모체)가 될 것입니다. 영어 문장구조와 단어를 어느 정도 알면 독해문제 풀이는 영어실력보다는 언어능력, 즉, 얼마나 빨리 문제가 요구하는 것을 찾아내고 이해하느냐의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지문&기존 공부한 지문의 반복 학습의 균형을 맞추어 문제유형에 빨리 익숙해지고 문제가 요구하는 바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속도를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문장완성 : 처음 문제를 접했을 땐 많이 틀렸습니다. 공부하다보니 어느 정도 문제에 대한 감이 잡히고 실력이 오르는 듯하지만 문장완성 문제는 다양한 난이도가 있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가 나오면 가차 없이 틀렸습니다. 공부하면서 제일 취약했던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어려워도 놓지 않고 하루에 20문제는 기본적으로 풀었습니다. 문장완성 문제를 풀기 위해선 단어를 많이 알아야 문제를 풀기 편하고 문장완성의 핵심은 빈칸의 단서를 빠르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당부하고 싶은 말 :

1. 학원에서 하는 모든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세요.
부득이한 사정을 제외하고 본 수업은 물론, 보충수업, MOE학습, 특강, 영어성경모임에 모두 참여했습니다. 학원에서 수업에 지각/결석 하지 말라는 이유가 분명히 있습니다. 공부하다보면 내가 원하는 수업만 듣고 싶고 자습시간 늘리고 싶은 마음도 듭니다. 하지만 수업 듣는 것만큼의 효과는 미미할 것입니다. 학원 커리에 충실하세요!! 그리고 학원 다니면서 가장 많이 도움이 되었던 것은 영어성경모임이였습니다. 편입을 공부하다보면 정신적으로 약해져서 좌절을 하거나 성적 좀 높아졌다고 교만해 질 때 있습니다.(수험생으로서 이러한 생각들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원장님과 함께 성경공부하고 기도하면서 다시 새롭게 시작할 수 있었고, 힘을 낼 수 있었고 겸손해 질수 있었습니다. 꼭 참여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왜냐면 수험공부는 머리(실력)보다는 누가 꾸준히 하루하루 이겨내느냐이기 때문입니다.     

2. 여름시즌에 올 수도 있는 슬럼프를 빠르게 극복하세요.
영화를 한편 보거나 원하는 대학교에 가본다거나 친구와 오랜만에 만나 수다를 떠시던 REFRESH 할 수 있는 것을 해서 빠르게 슬럼프를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3. 모의고사 점수에 연연하지도 말고 모의고사 시험을 피하지도 마세요.
모의고사는 실전을 위한 연습입니다. 당연히 실전에서 연습을 많이 한 사람이 이기기 쉽습니다. 모든 모의고사에 꼭 참석하시고 모의고사에서 틀린 문제를 반드시 체크하세요.

4. 공부는 집중력이 중요.
편입 카페에서 순 공부 시간이 15시간이다, 13시간이다 라고하며 공부시간을 내세우기도 하는데 정말 중요한건 6시간, 5시간 자습을 해도 집중해서 하는 것입니다. 공부할 때 오늘 공부할 과목, 과목의 분량, 몇 문제 풀 것인지 목표를 정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집중해서 공부하세요. 목표한 공부를 끝냈으면 잠시 쉬고 다음 목표로 정한 공부를 새롭게 시작하세요. 이렇게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느꼈습니다. 시간 채우는데 급급하지 마시고 짧은 시간도 집중해서 공부하세요. 집중하면 저절로 오래 앉아 공부하게 됩니다.

맺음말 : 편입이 장기레이스인 만큼 페이스 조절 잘하시기를 바랍니다. 저도 공부할 때 제 점수를 보며, 혹은 경쟁률을 보며 ‘합격할 수 있을까’라는 회의감이 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어느덧 시간이 흘러 지금 합격수기를 쓰고 있네요. 그 비결은 날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했고 공부를 놓지 않은 것이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원장님이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라고 하시죠? 저는 이찬이학원을 다니면서 공부뿐만이 아니라 인생은 어떤 마음을 먹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저는 일요일에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일부로 안 했다라기보단, 교회에 있느라 공부를 하지 못했는데, 이런 점이 제가 지치지 않고 꾸준히 공부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조급해하지마세요. 그리고 매일 당신은 합격한다고 생각하세요. 주변 말에, 인터넷 글에 마음 빼앗기지 마시고 매일 긍정으로 하루를 이겨내신다면 분명 합격하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날마다 승리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HE DID IT, SHE DID IT, I DID IT. WHY NOT YOU?

모든 것 이루시고, 내 삶을 인도하시는 선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이찬이 원장님, 정주택 교수님, 진한빛 교수님, 학원 과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p.s. 혹시나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메일보내세요. 도움이 되는 선에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bkor3578@skku.edu